본문 바로가기

뉴스&이슈 파헤치기

한국판 밈주식 에코프로 상승 이유(Feat. MSCI 편입 조건 등 3분 정리)

한국판 밈주식이라고 불리는 에코프로, 2차 전지 대장주 에코프로는 7월 21일 금요일 최고가 1,190,000원을 찍었습니다.

에코프로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사람도 주식 시장에 참여하는 사람이라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에코프로에 대해 어떤 근거를 가지고 상승하고 있는지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에코프로 상승이유 썸네일
에코프로 상승이유

 

에코프로 상승 이유

사실 전문가가 아닌 사람으로서 에코프로의 상승이유를 매출, per, 전망 등 전문적인 용어를 말하며 설명할 재주는 없고 한국판 밈주식인 에코프로를 사는 개인들의 근거를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전문가들의 입장은 당연히 부정적입니다. 기업의 기초체력에 비해 주가는 과열상태이며 per가 무려 약 75배에 달한 말도 안 되는 상승을 보여주는 종목, 최근 3개월 내 증권사들의 주가 관측 목표주가는 평균적으로 42만 원 정도로 이후 주가 관측 보고서 등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사실상 광기로 오르는 중이라고 판단하고 분석을 포기한 상태라는 겁니다. 그렇다면 개인들은 왜 에코프로를 사고 있는 건지 그 이유를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배터리 산업의 전망

 

에코프로가 본격적으로 상승하기 전 테슬라를 필두로 전기차산업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높았습니다.

에코프로는 2차 전지의 수요를 증명하듯 2021년 처음 연간 매출 1조 원을 달성했고 1년 만에 연매출 5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본격적으로 국내외 투자를 시작하려는 찰나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실행으로 수혜를 입게 되면서 폭발적으로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IRA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세부 법안 중 미국이나 FTA를 체결한 국가 중에서 2차 전지 생산과정에서 부가가치의 50% 이상을 얻는 다면 미국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도 진행 중인 중국 견제 중 하나로 중국의 비중을 낮추면서 국내 업체들의 비중이 높아지는 효과가 기대됐습니다.

 

기본적으로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의 패러다임 변화는 당연하게 진행되는 듯했고 그에 맞춰 눈에 보이는 매출의 증가는 기업의 가치가 높아질 거라는 기대감으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2. 공매도 쇼트커버링

에코프로가 상승하기 시작하면서 주가의 하락에 배팅하는 공매도의 비중도 높아졌습니다.

 

불공정거래, 압수수색 등의 의혹에도 연일 상승했고 증권사들의 주가과열 리포트가 나오기 시작하던 4월 11일 82만 원이라는 최고점을 찍고 다음날 하나증권에서 처음으로 나온 '매도' 의견과 함께 차익매물이 쏟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때의 에코프로는 대주가능한 수량이 단 1주도 없을 정도였습니다. 공매도를 하고 싶어도 더 할 수가 없었다는 겁니다.

 

하지만 6월 테슬라의 유럽시장 공략과 사이버트럭 기대감으로 2차 전지 주들이 다시 상승하기 시작했고 하락에 배팅했던 공매도세력들은 더 큰 손실을 감당할 수 없어서 빌렸던 주식을 더 높은 금액에 사서 갚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숏 스퀴즈, 공매도를 상환하기 위해서 다시 매입하면서 주가가 급등하는 것을 말하는데 현재 에코프로가 황제주가 되는 것에 확실한 한축을 담당했습니다.

 

개인이 공매도 세력을 이기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었고 그게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이 이길 수도 있겠다 생각하니 한국판 밈 주식의 탄생이었고 주식판 광기의 시작이었습니다.

 

 

3. MSCI 편입

MSCI란 미국의 모건스탠리사가 발표하는 세계의 주가지수를 말합니다. MSCI지수는 경제, 시장의 발전 수준 규모, 유동성, 접근성등에 따라 시장을 선진국지수, 신흥국지수, 프런티어마켓지수로 구분합니다. 

 

선진국지수의 포함되는 나라들은 미국, 독일, 프랑스, 영국, 호주 홍콩 등 23개국이 있으며, 신흥국 지수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중국, 브라질, 멕시코, 러시아, 터키 등 24개국이 있습니다.

프런티어마켓지수에는 크로아티아, 케냐, 요르단, 베트남 등 28개국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선진국지수에 편입하기 충분한 경제 수준과 증시의 규모를 가지고 있지만 외국인 투자자를 위한 접근성 영문 공시 제도 도입이라든지 외국인 투자등록 개선, 외환시장 자유화, 장외거래 제약, 공매도 문제 등 을 해결하지 못해 신흥국지수에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MSCI 선진국지수에 편입하기 위해서는 1년 동안 관찰대상국에 등재되어야 하지만 위에서 말한 문제들로 인해 후보군에도 들지 못했습니다.

 

 

 

어쨌든 다시 에코프로로 돌아와서 한국은 MSCI 신흥국 지수에 포함되어 있고 MSCI 선진국지수에 비해 패시브 펀드 자금은 떨어질지 몰라도 MSCI 신흥국 지수의 패시브 펀드 자금의 규모도 적지 않습니다.

 

*패시브 펀드 자금에 대해서는 여기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코스피 이전 상장 효과는?(Feat.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DX)

코스피 이전 상장 효과는 무엇이기에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 DX의 주가가 상승했는지 알아보고 이전에 코스피 이전 상장을 했던 종목들의 결과는 어땠는지 까지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

fluke-a.tistory.com

 

 

그렇기 때문에 MSCI 한국 지수 종목에 에코프로가 편입이 된다면 패시브 펀드 자금의 유입으로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생기는 겁니다. MSCI에 편입된 종목들의 3개월 평균적인 등락을 봤을 때도 약 60% 정도의 상승률을 기록했다고 하니 기대감이 틀렸다고 할 수도 없겠습니다.

 

에코프로는 이번 8월에 발표하는 MSCI편입을 노리고 있고 이때 시가총액, 유동시가총액, 유동비율, 외국인 투자 가능성 등을 토대로 7월 마지막 10 영업일 중 하루를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시가총액과 유동시가총액이 편입 기준점을 웃돌기도 해서 대체적으로 편입될 것이다라는 의견이 많기 때문에 MSCI 한국지수에 편입 시 따라오는 패시브 펀드 자금의 유입을 기대하며 주가가 상승하는 것에 큰 역할을 하는 중입니다.

 

 


결과적으로 현재 에코프로의 주가는 높다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입장이고 그럼에도 개인들이 믿고 있는 이유로는 1차 숏스퀴즈에 이은 2차 숏스퀴즈의 가능성 그리고 MSCI 한국 지수 종목 편입으로 인한 패시브 펀드 자금 유입 기대감 정도를 말할 수 있겠습니다. 

 

최고점을 연일 높여가고 있는 에코프로의 공매도 물량은 줄어들지 않는 거 같습니다. 숏스퀴즈 에코프로의 한국판 밈주식, 개인은 또 한 번 공매도 세력을 이길 수 있을까 궁금하지만 전문가들의 말처럼 기업의 펀드멘탈을 한 번쯤 정리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공매도란?팩트만 3분정리 (Feat. 공매도 재개일,순기능,공매도 대처법?)

안녕하세요. 코로나 19가 확산되기 시작하던 작년 3월 주식시장의 과도한 하락을 방지하고자 금융위원회에서는 9월까지 약 6개월간 공매도를 일시적으로 중지했었습니다. 작년 공매도가 재개 되

fluke-a.tistory.com

 

 

CFD란? (Feat. SG증권 발 주가조작 3분 정리)

SG증권 발 주가조작 사건으로 많은 관심이 쏠리는 만큼 어떻게 주가조작이 진행되었는지 왜 SG증권 발 CFD매매가 하한가를 부른 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4월 24일 SG증권 창구에서 엄청난

fluke-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