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상식

코스피 이전 상장 효과는?(Feat.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DX)

코스피 이전 상장 효과는 무엇이기에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 DX의 주가가 상승했는지 알아보고 이전에 코스피 이전 상장을 했던 종목들의 결과는 어땠는지 까지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코스피 이전 상장 썸네일
코스피 이전 상장

 

코스피 이전 상장

 

코스피 이전 상장이란 코스닥에 상장된 종목이 추가 공모 없이 코스피로 옮겨 상장하는 걸 말합니다.

 

코스닥에 상장하기 위해서는 연간 매출액이 100억 원, 순이익 20억 원 이상이라는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반면 코스피에 상장시키기 위해서는 연간 매출액 1000억 원 이상, 연 50억 원 이상의 이익, 주식수 100만 주라는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코스피 상장 조건을 갖춘 코스닥 상장사는 코스피 이전 상장을 할 수 있는데, 신규상장과 비슷한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기업 내부적 결정 -> 주관사 실사 -> 주주총회 동의 -> 한국거래소 심사 청구 의 과정을 거칩니다.

 

이렇게 최종 승인 이후에는 코스닥에서는 상장폐지를 하고 코스피로 이전 상장을 하게 되는 겁니다.

 

2017년 카카오의 코스피 이전상장을 시작으로 2021년 엠씨넥스, PI첨단소재가 코스피 이전상장을 했고 2022년 LX세미콘 2023년 4월 SK오션플랜트 2023년 6월에는 비에이치가 코스피로 이전 상장 했습니다.

 

 

*코스닥 종목이 코스피로 이전 상장 하는 이유?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2가지 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겠습니다.

 

1. 자금조달용이

일반적으로 코스피는 코스닥보다 대외 신인도가 높아서 외국인 등 자금 유입에 유리합니다. 또한 패시브 펀드 자금의 유입으로 안정적인 수급이 생깁니다.

 

여기서 패시브 펀드 자금이란 어떤 지수를 추종하는 자금을 말합니다.

코스피나 MSCI 등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는 자금을 말하는데 이 자금은 단어 그대로 패시브 '수동적인' 자금을 뜻하고 지수를 따라가면서 장기적으로 운용이 되는 자금이라 변동성이 크지 않고 추세를 그리는 모습을 많이 보여줍니다.

 

코스피 200 지수에 편입만 된다면 패시브 펀드 자금 유입으로 수급이 늘어나면서 주가가 올라갑니다.

100%는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기관의 수급이 순매수로 돌아서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공매도 

코스닥 종목의 코스피 이전 상장은 공매도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공매도는 코스닥 150, 코스피 200 종목에만 허용이 되고 있습니다.

만약 코스피 200 지수에 편입이 되지 않는다면 공매도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가의 상승 힘이 커질 수 있는 겁니다.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 DX 특히 엘앤에프는 공매도 잔액이 상위 3위안에 드는 종목으로 코스피 이전 상장으로 공매도를 일단 못한다는 기대감에 주가가 상승했을 거다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있었습니다.

 

2023년 6월 20일 코스피 이전 상장을 한 비에이치의 모습입니다.

 

코스피 이전 상장 하기 전의 비에이치의 공매도 거래는 전체 거래대금에서 10%를 넘어갔지만 현재는 1%도 되지 않습니다.

 

2023년 4월 19일에 코스피로 이전 상장한 sk오션플랜트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코스피 이전 상장으로 공매도 수량이 거의 보이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매도 수량이 줄었다는 것이 주가를 무조건 상승시킨다는 것은 아니라는 것도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코스피 이전 상장 이전에는 공매도가 안된다 라는 기대감으로 상승할 수는 있으나 코스피 상장 이후에는 코스피 200 지수에 편입되지 않고는 패시브 펀드 자금이 들어오지 않아 다른 종목별 이유를 배제하고 주가의 상승을 바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코스피 200 지수 편입은 공매도를 할 수 있게 된다라는 겁니다.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 DX  코스피 이전 상장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늘 기대감으로 움직입니다.

 

코스피 이전 상장으로 공매도가 불가능하면 주가가 오를 거다라는 기대감과 패시브 펀드 자금으로 기관 자금의 유입으로 주가가 상승할 것이다라는 기대감 등, 이번에 코스피 이전 상장이라는 키워드 만으로 상승하게 된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 DX도 기대감만으로 이슈를 일으키고 주가의 상승을 일으켰습니다.

 

7월 19일 에코프로비엠은 코스피 이전 상장 한다라는 뉴스와 함께 공매도가 불가능 해질 거라는 기대감으로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코스피 이전 상장은 준비하고 있지 않다는 해명을 공시한 상태입니다.

 

7월 19일 엘앤에프 또한 코스피 이전 상장한다라는 뉴스로 상승했습니다. 다만 에코프로비엠과 다른 점은 '검토 중'이라는 것입니다. 재공시 예정일은 한 달 뒤인 8월 18일이니 관심 가지고 지켜보면 될 것 같습니다. 

 

7월 11일 포스코 DX 또한 코스피 이전 상장을 검토한다는 뉴스와 함께 연일 상승 중에 있습니다.

 


이 3 종목은 코스피 이전 상장이라는 키워드와 함께 상승 중인 종목으로 앞서 코스피 이전 상장을 했던 비에이치, sk오션플랜트의 경우를 보더라도 코스피 상장 이전 전까지 기대감으로 오르긴 하나 이후에도 무조건 상승하지는 않는다라는 결과를 얻은 바가 있어 조심스러운 투자가 진행 되어야 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