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이슈 파헤치기

데이터 센터란? 1분 정리!(Feat. 용인 네이버 데이터센터 무산 정리!)

안녕하세요!

4차 산업혁명의 꽃 데이터!

5G도 자율주행차도 방대한 양의 데이터의 관리와 처리를 위해서

데이터센터의 설립은 빼놓을 수 없게 됐습니다!

그렇다면 데이터 센터는 무엇일까요?

데이터 센터 때문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길래 네이버의 데이터센터 설립이 무산되었을까요?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데이터센터란?

인터넷 데이터센터(Internet Data Center, IDC). 
데이터센터는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등 IT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장비를 한 건물 안에 모아 
24시간 365일 운영하고 통합 관리하는 시설을 말합니다.

데이터센터는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분석, 사물인터넷 구현 등 산업에서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중심 역할을 하는데,
특히 데이터센터에는 각종 데이터·스프트웨어(SW)를 서버 컴퓨터에 저장해놓고 

필요할 때마다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을 활용하는 기업의 중요한 정보가 저장되기 때문에 기업 데이터센터가 있는 지역의 중요성이 커지고, 해당 국가의 국제적 위상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막대한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이터센터는 앞으로도 역할이 점점 중요해 질거라고 생각합니다.
당장 눈앞에 있는 5G, 그리고 자율주행차!
여기에 소모되는 데이터만 해도 그 양이 어마어마해 질 것 같거든요!

데이터 센터의 문제점?


데이터센터의 역할이 늘어나 처리하는 데이터의 양이 막대하다는 것이 문제점을 가지고 왔습니다.
365일 24시간 돌아가는 데이터 센터는 엄청난 전기를 소모하고 전기를 소모하는 만큼 많은 열이 발생하는데,
이 열을 가만히 놔두게 되면 회로가 과열돼 데이터유실이 발생하고, 인터넷 서비스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냉각 해주는 과정 또한 필요한데 여기서 또 많은 전기가 소모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바다 속에 데이터센터를 구축합니다.
수면 35M에 물이 들어오지 못하게 금속 재질의 컨테이너로 제작된다고 하는데 
온도가 낮은 해수를 냉각수로 사용하는 겁니다.

페이스북 또한 북극 근처에 데이터센터를 설립했습니다.
한여름에도 25도가 넘지 않는 스웨덴 룰레오에 설립했는데 이곳은 전기요금또한 전 세계에서 가장 저렴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기업인 네이버 또한 우리나라에서 기온이 가장 낮은 춘천에 첫 번째 데이터센터를 설립했습니다.

 

하지만 2017년부터 네이버가 용인에 짓기로 한 두번째 데이터센터 설립이 2019년 6월 최종 무산되었습니다.
세계적으로 데이터 경제의 주도권을 쥐기 위해 인프라 구축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155개 데이터센터가 설립되어있고, 5년 내에 21개가 더 지어지기로 했습니다.


 

어떤 이유로 용인시 주민들은 반대를 한 것일까요?


이유 1. 초고압 송전에 따른 전자파 인체노출 우려!
이유 2. 냉각수 증발 시 오염물질 대기배출 우려.
이유 3.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의문점

위 이유들이 대표적인 이유들 중에 하나입니다.


이에 네이버 측에서는 과학적 근거를 내세우며 반박했습니다.


1. 네이버 춘천 데이터센터 '각'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를 측정한 결과 수치가 
일반 가정집보다 낮은 1mG(밀리가우스) 일하기 때문에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
2. 설계도에 따르면 네이버 용인 데이터센터는 송전탑을 추가로 짓지 않고,
송전선도 아파트 단지와 학교를 지나지 않는 경로에 설치하며, 
송전선을 땅에 묻어 피해를 줄이는 지중화 작업도 추진해왔다고 발표!
3. 폐열 온도는 섭씨 35도 안팎으로 사람 체온 수준이지만 여름에는 내부에서 처리!
4. 오염 폐수를 발생하지 않는 건물이라고 설명했으며, 매연은 저감 장치를 설치!

그럼에도 네이버는 결국 용인시에 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중단한다는 공문을 보냈습니다.

데이터센터 자체는 인력이 많이 필요 없는 자동화이기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해서는 저도 의문이 듭니다.
하지만 과학적 근거를 제시해가며 인체에 무해한 것을 증명하는데도 반대하는 것은 솔직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이와 반대로 해외기업 아마존 웹서비스는 서울 상암동에 3번째 공간까지 확보했다고 하니....

앞으로도 데이터는 방대해질 것이고 이를 처리하고 관리하기 위해 세계 기업들은 데이터센터 설립을 늘릴 것입니다.
앞서 나가진 못하더라도... 최소한 근거 없는 루머로 데이터센터를 반대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